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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원능력개발평가란?
목적
- 교사의 교육활동 전반(학습지도, 생활지도, 집단지성)에 대한 전문성을 진단하고 그 결과에 따른 능력 개발을 지원함.
- 교사가 자신의 교육활동 전반(학습지도와 생활지도, 집단지성)을 새로운 관점에서 검토, 분석할 수 있도록 자기 발전(배움중심 수업, 생활지도 등)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함.
- 공정하고 타당한 평가 실시 및 결과 활용을 통해 교원의 지속적인 능력개발을 유도함.
-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질 향상 및 구성원의 만족도 향상을 통한 공교육의 신뢰를 제고함.
기본방향
- 교사의 교육활동 전반(학습지도, 생활지도, 집단지성)을 평가하여 배움중심 수업과 생활지도 능력의 전문성 신장을 도모함.
- 교육공동체 구성원(교원, 학생, 학부모)이 참여하는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능력 개발 자료로 적극 활용함.
- 교원 상호간 지식과 경험이 원활하게 공유되고 지속적으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집단지성 체제를 구축함.
- 평가업무에 따른 교원의 업무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함.
2. 참여방법
학생
- 학습지도, 생활지도 영역(5문항) 만족도 설문조사에 참여합니다.(4~6학년)
학부모
- 학습지도, 생활지도 영역(5문항) 만족도 설문조사에 참여합니다.(1~6학년 학부모)
3. 교원능력개발평가 개요
내 용 구 분 | 주 요 내 용 |
평가 목적 |
• 교원의 능력개발 지원 → 공교육 신뢰 제고 |
평가 대상자 |
• 교장, 교감, 교사, 특수학급 교사, 보건교사, 영양교사, 상담교사, 사서교사 |
평가 참여자 |
• 교원 : 교장, 교감, 교사 전체(2개월 미만 재직한 교원은 제외) • 학생 : 본교 4~6학년(2개월 미만 재학 학생은 제외) • 학부모 : 본교 학부모 전체(2개월 미만 재학 학생의 학부모는 제외) |
평가 주기 |
• 연중 평가한 결과를 종합하여 연 1회 실시 |
평가 내용 |
• 교사 : 학습지도, 생활지도, 집단지성(3개 영역, 7문항 이상) • 교장, 교감 : 학교 경영 전반에 관한 사항 |
평가 방법 |
• 교원 : 동료교원 간 체크리스트+자유서술식(혼합형) 상호 평가 • 학생 : 교장, 담임교사 세부만족도 설문조사(4~6학년) 교감, 전담교사, 비교과 교사는 선택 참여 • 학부모 : 교장, 담임교사 세부만족도 설문조사(4~6학년) 교감, 전담교사, 비교과 교사는 선택 참여 |
평가기구 |
•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구성 : 교원, 학부모, 외부 전문가 등 9명 구성 |
결과 처리·활용 |
• 평가결과에 따른 자율연수 등 자기능력개발 계획 작성?이행 • 학교장: 능력개발프로그램 제공 및 예산 지원, 연수 부과 |
4.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의 활용
· 학교 :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및 장학 계획 수립에 활용
· 개별 교원 : 전문성 신장을 위한 맞춤형 연수 실시의 기초 자료로 활용
· 개인별 평가 결과는 비공개로 하되, 학교 평균값은 소속 교원들과 공유
5. NO! 절대로 이렇게 하면 안돼요
학생
- 귀찮은데 대충 표시하면 되지 뭐~
- 숙제는 적고, 점수 잘 주는 선생님이 최고지!
- 잘못해도 혼내지 않고 대충 넘어가는 선생님이 최고지!
- 가장 인기 있는 얼짱 선생님이니까 다 만족이지~
학부모
- 귀찮은데 대충하면 되지, 내가 안해도 누군가 하겠지...
- 우리 애가 하라는 대로 해야지, 내가 뭐 학교 사정을 잘 아나?
- 학교에서 다 알아서 하겠지...
- 가장 인기 있는 선생님이니까 다 만족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