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자 크게 글자 원래대로 글자 작게
  • 홈으로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
 
타이틀이미지
1. 교원능력개발평가란?
블릿  목적
  1. 교사의 교육활동 전반(학습지도, 생활지도, 집단지성)에 대한 전문성을 진단하고 그 결과에 따른 능력 개발을 지원함.
  2. 교사가 자신의 교육활동 전반(학습지도와 생활지도, 집단지성)을 새로운 관점에서 검토, 분석할 수 있도록 자기 발전(배움중심 수업, 생활지도 등)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함.
  3. 공정하고 타당한 평가 실시 및 결과 활용을 통해 교원의 지속적인 능력개발을 유도함.
  4.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질 향상 및 구성원의 만족도 향상을 통한 공교육의 신뢰를 제고함.
블릿  기본방향
  1. 교사의 교육활동 전반(학습지도, 생활지도, 집단지성)을 평가하여 배움중심 수업과 생활지도 능력의 전문성 신장을 도모함.
  2. 교육공동체 구성원(교원, 학생, 학부모)이 참여하는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능력 개발 자료로 적극 활용함.
  3. 교원 상호간 지식과 경험이 원활하게 공유되고 지속적으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집단지성 체제를 구축함.
  4. 평가업무에 따른 교원의 업무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함.
2. 참여방법
블릿  학생
  1. 학습지도, 생활지도 영역(5문항) 만족도 설문조사에 참여합니다.(4~6학년)
블릿  학부모
  1. 학습지도, 생활지도 영역(5문항) 만족도 설문조사에 참여합니다.(1~6학년 학부모)
3. 교원능력개발평가 개요
내 용 구 분주 요 내 용
평가 목적 • 교원의 능력개발 지원 → 공교육 신뢰 제고
평가 대상자 • 교장, 교감, 교사, 특수학급 교사, 보건교사, 영양교사, 상담교사, 사서교사
평가 참여자 • 교원 : 교장, 교감, 교사 전체(2개월 미만 재직한 교원은 제외)
• 학생 : 본교 4~6학년(2개월 미만 재학 학생은 제외)
• 학부모 : 본교 학부모 전체(2개월 미만 재학 학생의 학부모는 제외)
평가 주기 • 연중 평가한 결과를 종합하여 연 1회 실시
평가 내용 • 교사 : 학습지도, 생활지도, 집단지성(3개 영역, 7문항 이상)
• 교장, 교감 : 학교 경영 전반에 관한 사항
평가 방법 • 교원 : 동료교원 간 체크리스트+자유서술식(혼합형) 상호 평가
• 학생 : 교장, 담임교사 세부만족도 설문조사(4~6학년) 교감, 전담교사,
비교과 교사는 선택 참여
• 학부모 : 교장, 담임교사 세부만족도 설문조사(4~6학년) 교감, 전담교사,
비교과 교사는 선택 참여
평가기구 •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구성 : 교원, 학부모, 외부 전문가 등 9명 구성
결과 처리·활용 • 평가결과에 따른 자율연수 등 자기능력개발 계획 작성?이행
• 학교장: 능력개발프로그램 제공 및 예산 지원, 연수 부과
4.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의 활용
· 학교 :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및 장학 계획 수립에 활용
· 개별 교원 : 전문성 신장을 위한 맞춤형 연수 실시의 기초 자료로 활용
· 개인별 평가 결과는 비공개로 하되, 학교 평균값은 소속 교원들과 공유
5. NO! 절대로 이렇게 하면 안돼요
블릿  학생
  1. 귀찮은데 대충 표시하면 되지 뭐~
  2. 숙제는 적고, 점수 잘 주는 선생님이 최고지!
  3. 잘못해도 혼내지 않고 대충 넘어가는 선생님이 최고지!
  4. 가장 인기 있는 얼짱 선생님이니까 다 만족이지~
블릿  학부모
  1. 귀찮은데 대충하면 되지, 내가 안해도 누군가 하겠지...
  2. 우리 애가 하라는 대로 해야지, 내가 뭐 학교 사정을 잘 아나?
  3. 학교에서 다 알아서 하겠지...
  4. 가장 인기 있는 선생님이니까 다 만족이지~
  •  현재접속자 : 0명
  •  오늘접속자 : 198명
  •  총 : 2,231,011명